본문 바로가기
등산게시판

북한산 원효봉(元曉峰,505m) 산행

by 최영호 2025. 1. 25.

1, 산행일자 : 2025, 1,17.

2. 산행코스 : 북한산성탐방지원센터 → 둘레길(내시묘역길) → 서암문(시구문) → 원효암 → 원효봉 정상 → 북문 → 보리사 → 대서문 → 북한산성탐방지원센터

3. 산행거리 : 5.4km

4. 산행시간 : 3시간

 

북한산성탐방지원센터에서 출발하여 내시묘역 둘래길을 지나 원효봉코스로 올라간다. 여장과 성랑지 터를 지나 서암문(시구문)을 통과하여 원효암에 도착 잠시 휴식을 취하고 가파른 길을 올라간다. 높은 바위위로 철 난간 봉을 잡고 올라가니 전망이 끝내주는데 이곳이 원효대(元曉臺)라고 한다.

 
 내시묘역길 가는 초입 다리를 건너 원효봉 표지판을 보고 올라간다.
 
 서암문(西暗門)은 북한산성에 있는 문이다. 조선 시대 단위로 높이는 7척, 너비는 7척이다. 외부와 내부를 모두 홍예 모양으로 만들었으며, 성 안의 시체가 모두 여기를 통해 밖으로 나갔다 해서 시구문(屍軀門)이라고 불렸다.
 
 여장(女墻)은 성벽 위에 설치하는 낮은 담장으로 적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적을 효과적으로 공격할 수 있는 구조물이다.

성랑지(城廊址)는 성량지 성벽 바로 옆에는 병사들이 머무는 초소인 성랑 143곳이일종의 초소 건물이라고 할 수 있다.

 
 원효암(元曉庵)은 신라시대 고승이던 원효대사께서 수도하셨던 토굴 자리가 지금의 원효암이다. 경내에는 대웅전, 요사채, 산신각과 암벽 아래 약수터가 있다.
 원효대(元曉臺)
 
 원효대 올라가기전 전망좋은곳, 고양이들이 많이 있다.

원효봉(元曉峰,505m) 정상, 표지목과 산성이 길게 이어져 있고, 넓은 바위군으로 북한산 염초봉(662m), 백운대(白雲臺,836.5m), 인수봉(仁壽峰,810.5m), 만경대(萬景臺,787m), 노적봉(露積峰,716m), 의상능선의 아름다운 경치가 눈앞에 펼쳐진다. 원효봉(元曉峰,505m)은 북한산의 원효봉 능선에 있는 봉우리로 행정구역상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북한동에 속한다.

정말 멋있는 풍경이다. 멍멍이들이 먹을 것을 줄줄 알고 모여든다. 한참 동안 자연을 감상하면서 즐거움을 만끽하고 하산한다. 북문, 보리사, 대서문을 지나 북한산성탐방지원센터에서 산행을 마쳤다.

 
 북문(北門)은 원효봉과 영취봉 사이의 해발 430m 지점에 위치해 있으며, 산의 능선이 말연장 모습으로 움푹 들어간 형태를 보이는 안부(鞍부) 지점에 자리한다.

보리사(菩提寺)는조계종 사찰인데 ​원래 이름은 등운각으로 누각이였다고 한다.

대서문(大西門 )은 북한산성의 정문으로 성문14꼿 중에서 가장 낮은 지점에 있다.

북한산성 14개 문은 대서문, 수문, 서암문, 북문, 백운봉암문, 용암문, 대동문, 보국문, 대성문, 대남문, 가사당암문, 부왕동암문, 청수동암문, 중성문이 있다.